유람하여 여유있는 생활을 보내기도 하였다. 이와 함께 신작, 김매순, 홍석주 등과 교유하며 학문을 토론하기도 하였다. 이 시기는 유배지에서 쇠약해진 심신을 추스리며 자신의 생애와 학문을 정리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다산은 고향으로 돌아온 지 18년 만에 75세의 일기로 숨을 거두었다.
다산 정약용이 강진에 귀양 가 있는 동안 저술한 책이다. 이 책 역시 국가 재정의 기반이 되는 농민의 생산과 경제에 초점을 두었다. 수령 직무 54개조 중에서 가장 어려운 일을 전정(田政)으로 보고 양전에서의 각종 폐해를 지적하면서 그 개혁 방안을 전론(田論)에서 결론지었다. 정약용은 조세 관리에
백성으로 밭을 삼아서 살과 뼈를 긁어내는 것으로 농사를 삼고 가렴주구하는 것으로 추수를 삼는다. 이것이 습성이 되어 당연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고 당시 실정을 규탄하면서 수령의 실천윤리를 제시했다.
<목민심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편 〈부임〉에서 제4편 〈애민〉까지는 목민관의
다산은 15세에 홍화보의 딸(풍산 홍씨)과 결혼했다. 마침 아버지가 호조좌랑으로 다시 벼슬에 나가게 되어 아버지를 따라 서울로 올라와 살게 되었다. 이것은 지방수재에 불과했던 그에게 세상과 학문에 대한 새로운 시야를 열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다산은 이때를 다음과 같이 회고했다.
“이때 서
사람들이 행정에 대하여 갖는 견해나 관점 혹은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서 말하는 다산의 행정사상이란 행정에 대하여 다산이 가졌던 견해나 관점 및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정약용의 행정사상의 연구는 누가 그것을 하든지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전통적인 유교적 통치 국가의 행정을 이
백성만이 있었을 뿐, 어찌 백성을 다스리는 자가 있었겠는가? 백성은 자연스럽게 무리를 지어 살았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이웃과 다투다 해결을 보지 못하였는데, 그들 가운데 참된 말을 잘하는 한 장로(長老)가 있어 그에게 가서야 바른 판결을 받았다. 이에 온 마을 사람들이 그에게 모두 복종하여 그
목민관, 즉, 정치인으로서 올바른 길을 가야할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현대정치인들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필독서임에 틀림없다. 정치가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은 경국 교육자가 학생을 사랑과 헌신으로 가르치고 지도하는 내용과 일맥상통 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각만약 정약용이 나
학문적으로 가장 원숙해가던 때에 이루어진 저술로 민생과 관련된 그의 많은 저서중 대표적인 작품이라 하겠다. 이 장에서는 고전함께읽기1공통) 만약 정약용 또는 <목민심서>의 덕목을 갖춘 정치인이 우리 국가 또는 지자체를 통치한다면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겠는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
1. ‘부임6조’를 참고하여 자신이 조선시대 한 고을의 수령이 되어 부임하는 과정을 이야기로 꾸며 간략하게 서술하시오(15점)
1)제배(除拜)
일찍이 다산 선생께서 다른 벼슬은 몰라도 목민관은 절대 청탁해서는 안 되는 관직이라고 하셨다. 청탁으로 목민관을 구하게 되면 부임 후에는 반드시 백성
학문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목민심서는 부정부패로 얼룩진 조선 후기 격변기에 다산 자신이 경험한 관직 생활과 유배 기간의 체험을 바탕으로 저술한 정치(政治)사상이자 행정(行政) 사상으로 목민관(牧民官)의 마음 가 짐에서 업무 방법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다산은